쑥의 성분
식용과 약용으로 매우 요긴하게 쓰이는 쑥은 엉거시과에 속하는 다년초로서 창쑥, 약쑥, 물쑥 , 쑥 등이 있으며 무기질과 비타민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특히 비타민A가 많아 약 80g으로도 우리 몸에 하루 필요량을 공급할 수 있으며 비타민C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감기의 예방과 치료에 유효하다. 또 쑥은 철, 칼슘, 칼륨, 인 등의 미네랄을 3~7%로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그 미네랄의 대부분은 칼슘이다.

 

쑥차 효능

쑥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A가 많이 들어 있어 저향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특히 환절기 감기예방과 치료에 좋다.쑥은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는데 몸이 냉해서 오는 복통, 설사, 식욕부진에 효과적. 몸이 찬사람이 쑥차를 오래 마시면 몸이 서서히 따뜻해진다. 평소 손발과 아랫배가 차서 허리가 아프고 생리통이 심한 여성에겐 약이 되는 차이다.

특히 겨울철 몸이 찬 여성에겐 꼭 필요한 차 불임증, 냉증, 소화불량 등 모든 부인병에도 효과적이다.

 

쑥차 만들기

재료> 어린 생쑥 필요량 만큼, 휴대용가스렌지, 작은 무쇠솥, 물로만 깨끗이 빤 면장갑

<만들기>
1)우선 양질의 어린 쑥을 구해야겠지요.
정말이지 쑥을 캐는 일은 아주 즐겁습니다. 가족나들이로는 최상이니 야외로 나가 쑥 한번 뜯어보세요.
나물로 무쳐먹고, 튀겨먹고, 국도 끓이고, 남으면 말려 쑥 가루도 만들고, 거기다가 차까지...
한사람이 하루 내 뜯으면 어린 생 쑥 2~3kg은 무난할 겁니다.
쑥차의 경우는 어릴수록 맛과 향이 좋아집니다.
(우리가족의 경우는 3월말부터 4월초순까지 채취한 쑥으로 차를 만듦니다.)
깨끗하고 믿을수 있는 곳에서 채취한 어린 쑥을 준비합니다.
생쑥 1kg으로 대략 100g의 쑥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깨끗이 씻습니다.
채취해 온 쑥이 깨끗해 보여도 10회 이상 씻어야 합니다.

3) 소쿠리나 체반에 받쳐 햇볕 좋은 날 이틀정도 잘 말립니다.
푸석푸석 마르면 방안에서 온도를 높여 이틀정도 바싹 잘 말립니다.
여기까지는 쑥가루 만들기와 같습니다. 이 상태에서 방앗간에 가서 잘 빻게되면 쑥가루가 됩니다.

4) 이제 휴대용가스렌지에 작은 무쇠솥을 올려놓고 그 안에 적당량 잘 마른 쑥을 넣습니다.
무쇠솥이 없으면 바닥이 두꺼운 스텐 냄비도 좋습니다.
바닥이 너무 얇으면 금방 열이 달아올라 잘 타므로 좋지 않습니다.
이럴때는 스텐레스 쟁반을 한~두개 준비해 두었다가 열을 차단하는데 사용하면 좋습니다.
단, 양은(알루미늄)냄비는 절대 안됩니다.
차맛이 변합니다. 건강에도 안좋구요.
일반 가정용 가스렌지에서도 할 수 있지만 너무 화력이 세서 불조절이 쉽지 않아 태워먹기
일쑤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휴대용가스렌지로 하면 방안에 앉아서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보통 40분에서 1시간정도 걸립니다.

5) 불을 켜고 어느정도 무쇠솥이 달구어지기를 기다립니다.
솥의 온도는 면장갑 낀 손으로 만져 뜨겁다고 느껴질때 불을 가장 약하게 줄이고 쑥을 잘 뒤적거려 줍니다.
엉켜있는 쑥을 뜯어 주며, 타지 않고 열을 골고루 받을 수 있도록 잘 뒤적여 줍니다.
솥의 온도가 너무 올라가면 그때마다 가스렌지의 불을 꺼 어느정도 온도를 낮추고 다시 불을 켜 온도를
유지해 줍니다.
겉으로 보기에 쑥이 완전히 말라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아직도 상당량의 수분을 머금고 있습니다.
그렇게 약 40분 정도 하면 쑥 특유의 향이 터지기 시작하지요.
살짝 맛을 보아 고소한 맛이 돌면 거의 완성된 것입니다.
불을 끈 상태로 한 5분정도 뜸 들이듯이 뒤적여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6) 완성된 쑥차는 수분이 들어가지 않도록 잘 밀봉하면 1년내내 봄의 향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7)방금 만든 쑥차는 풋풋한 향기가 일품이나 깊은 맛이 적고, 3개월 이상 밀봉된 채로 숙성된
쑥차는 깊고 그윽한 감칠 맛이 일품입니다.

종합영양제1위[바로가기]- 효능과 안전성이 입증된 제품으로 천연 생약제제의 건강기능식품
몸에좋은 쌀눈쌀[바로가기]- 건강증진,영양이 백미쌀 약13배,특허쌀눈쌀 주문,무점포 대리점
Posted by 소소한 행복만들기
,